안드로이드 완전정복 예제 실행하기안드로이드 완전정복 예제 실행하기

Posted at 2014.07.28 00:10 | Posted in 지식저장소/기타


soen.kr에서 어떤 분이 질문한 걸 보고 '아.. 이건 질문할 만 하다'라고 생각했어요. 여러 시련(...)을 맞닥뜨려 보지 않았다면 빌드할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책에선 예제를 빌드할 수 있는 설정은 안 알려주고 어떤 에디터 설정이 좋다 같은 것만 있으니..


개발툴 버전이 올라간 문제일 수도 있지만, 일단 초보자가 처음보고 해결하긴 시간이 오래 걸리겠죠. 저도 예전에 한 번 해결하고 다시 해결하는데 또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soen게시글에 직접 답변을 올리자니 사진 업로드가 안 돼서 여기에 사진을 첨부해서 답변을 올립니다. 다른 사람들도 보기 편하고, 초보자 시점에선 사진없이 파악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점이 한 몫.


시작합니다.


일단 JDK (Java Development Kit) 7버전 이상과 최신버전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를 설치합니다.


JDK8: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여기서 Accept License Agreement를 체크하고 맞는 버전을 다운, 설치하시면 되고

ADT: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download

이것도 원하는 경로에 압축을 풉니다.


ADT를 받고 압축을 풀면 eclipse폴더안에 eclipse.exe가 있습니다. JDK를 잘 설치했다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만약 안 된다면 JAVA_HOME환경변수 문제일 수도 있는데, 그쪽 문제가 생긴다면 구글링 ㄱㄱ.



eclipse.exe를 처음 실행하면, 작업 공간을 설정하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프로젝트를 앞으로 어디다 저장할 건지 정하는 건데, 저는 위 사진의 경로로 정했습니다.



정하면 뜨는 개발 툴 모습입니다. 이것만 보면 깔끔합니다.


이제 예제 프로젝트를 불러올 차례입니다.


Package Explorer창에서 우클릭해 Import를 클릭합니다.



General - Existing Projects into workspace를 선택합니다.

주의할 점은 Android폴더에도 비슷한 게 있는데, 그거 고르면 나중 과정에 난감해집니다.



soen.kr에 있는 안드로이드 예제 파일 압축을 풀어 아까 설정했던 작업공간 경로 안에 풀어줍니다.

그러고 압축을 푼 폴더 경로를 쓰고, 저렇게 항목이 뜨면 성공.


아래가 불러온 모습입니다.



질문자님도 여기까진 하셨던 듯 합니다.


이제부터가 해결법이 되겠네요.



프로젝트 속성에 들어갑니다.



저게 체크가 안 되어 있는데, 체크해주면



에러의 수가 감소합니다. 차이는 java.lang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쓸 수 있게 되는 거지요.

문제는 전부 해결 되진 않았다는 것.

안드로이드 완전 정복 예제가 앱 하나기 때문에, 에러가 하나라도 있으면 빌드를 못 하고, 실행할 수가 없습니다.


에러메시지를 보면 Google API를 찾을 수 없다는 내용이므로, Google API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게 관건입니다.

ADT 압축 해제한 경로로 들어가면, SDK Manager.exe가 있을 겁니다. 실행합니다.



Google APIs (x86 System Image)만 추가로 체크해주고, Install n packages...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난 다음에도 Pre-release이미지라든가 추가로 추천하는데, 안 해도 됩니다.

설치는 살짝 시간이 걸립니다.

설치가 끝나면 ADT를 끄고 다시 열어줍시다. 필요한 진 모르겠어요.

혹시 안 끄고 했는데 문제 없었으면 덧글로 알려주세요 ㅋ



다시 프로젝트 설정에 들어가면, Android항목 타겟에 추가적으로 뭔가 있습니다.

저 Google APIs를 선택하면 Google API도 쓸 수 있겠군요. 그럼 체크합니다.

처음에 타겟 설정한 건 그럼 뭐냐고요? 쓸모 없는 거요(퍽)

예제 빌드 과정에선 쓸모가 없지만, Google API를 안 쓴다면 이전처럼 설정했어도 무방했다는 겁니다.



에러 100개 가량이 증발했습니다. 만세. /(-_-)/

근데 2개가 남아있네요.



에러를 더블클릭하면 문제부분 소스로 넘어갑니다. 위 사진 부분이 문제 소스입니다. 이걸



아래 사진처럼 바꿔줍니다.



아마 에러가 전부 사라졌을 테고, 실행해봅시다.



해석: '님 에뮬레이터 가상 기기 없음. 하나 새로 만드셈'



그러고 창을 여럿 띄울텐데, 대충 위와 같은 설정의 기기를 만듭니다.



Start를 눌러도 되고... 이제 다시 Run을 합니다.



오오미. 제가 부팅 스크린을 찍지는 않았지만, 잘 따라왔다면 보셨겠죠?

부팅 겁나 느리지 않나요?

그래서 전 Genymotion을 추천합니다. 꼭 쓰세요. 2번 쓰세요. 이게 진리예요.



넹. 앱이 잘 설치가 됐습니다. 끗.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