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v팟에 영상을 올리고 싶은데 팟인코더를 써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 대한 방법입니다 ㅇㅅㅇ

방법만 빨리 알고 싶으면 스크롤을 확 내리세요.


음.. 이번에 owc를 보면서 그걸 나중에 Video탭에서 볼 수 있는 것인줄 모르고

녹화해서 업로드 하려 했다가 결국 헛수고를 했다 ㅡㅡ;


하지만 삽질과정에서 얻은 기술들은 어디가는 게 아니므로 포스팅 ㄱㄱ?


일단 이번 삽질에서 얻은 건 2가지.

1. rtmp capture

2. tv팟에 적당한 인코더


순서가 뒤바뀌지만 2번부터 포스팅한다.


자.. 상황은 이렇다. rtmp로 얻은 영상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올리고 싶다. 유튜브에 올리려 했으나 길이제한을 받았다.

tv팟은 길이제한이 없지만 현재 MPEG-4까지 밖에 지원해주지 않는다. (H264를 올리게 되면 강제변환 당할 뿐)

예전엔 VP6인가 희한한 걸로 변환해야 했는데 지금보니 바뀌었나 보다. 하지만 H264가 아닌이상 그거나그거나.

(정말 왜 H264는 지원해주지 않는거지. 유튜브, 네이버 둘 다 지원하는데. 혹시 이유를 아시는 분은 덧글로 알려주시면 감사.)


이번에 얻은 영상은 H264포맷에 AAC오디오 포맷을 가지고 있었다. H264는 넣으면 강제변환 당하지만 AAC는 패스이다.

즉, 오디오부분은 굳이 인코딩 할 필요없이 Direct Stream Copy, 그냥 그대로 넣어주면 최고효율로 음질을 살릴 수 있다.

하지만 팟인코더에서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하고 인코딩하니 뜨는 메시지.

아.. flv가 좀 까다로운 포맷이긴 해도 이건 좀.

게다가 계산하고 인코딩했는데도 왠지 용량을 맞추기가 어렵다 (시간 다 날렸다;;)

MeGUI로 인코딩해보려 했지만... 내가 숙련자가 아니어서 그런지 화려하게 실패[각주:1]해버렸다.

그러다가... 키라라인코더는 좀 방법이 깔끔했다는 걸 기억하고 키라라로 시도를 해보았다.


이제 방법 들어간다.


일단 키라라 인코더가 없는 사람은 설치하자.

http://kirara.sourceforge.net/에서 받을 수 있다.

아쉽게도 개발이 중단된 상태다. 하지만 이런상황에선 쓸만하므로...

참고로 이걸 설치하려면 .NET Framework 2.0이상이 필요하다.


설치를 했으면.. 당근 실행하고 인코딩한다. 하지만 필수적인 요소들이 있으므로 (팟플 세팅같은) 그걸 설명하겠다.




그림에 미처 못 넣었는데, tv팟에 업로드하기 위해선 저 AVI포맷으로만[각주:2] 해야 한다.


그리고 1Pass-CBR보다 2Pass가 더 좋긴 한데, 일단 테스트할 겸 1Pass먼저 돌리면서 플레이어로 미리 파일을 확인해 보는 게 좋다.


비디오 필터나 자막 설정같은 웬만한 설정들도 다 있다. 하지만 기타 탭에 있는 '동영상 용량을 기준으로 인코딩'은 믿지 말자.

내 경우에 왠지 안 됐으니까. 직접 계산해야 확실하다.


이제 500MB를 꽉꽉채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비트레이트 계산법에 들어간다. 아는사람은 패스 ㅇㅇ.



설정도 별거 없다. 이상이 필요한 설정이고 인코딩해주면 끝이다. 끝나면 바탕화면에 결과물이 있을것이다.


이제 팟인코더를 켜자. tv팟에 업로드하는 과정이다.


난 첨에 팟인코더를 써야만 500MB를 올릴 수 있는 줄 몰랐다 ㅡㅡ; 이건 다른 블로그에도 설명이 나와있으니 패스..라기 보다 간략히 설명한다. 


팟인을 실행하고, 상단 오른쪽에 있는 Daum업로드 아이콘을 클릭한다. 로그인하고 파일로 결과물을 선택해주면 끝이다.


만약 업로드 외에 변환해야 한다는 메시지나 과정이 나오면 뭔가 잘못된 거다.


  1. 나는 분명 비트레이트를 1200kbps로 맞췄을 텐데 왜 예상 크기가 1GB가 넘어야 하는 걸까... [본문으로]
  2. 왜냐하면 MP4로 할 경우 팟인코더가 FLV로 강제 변환을 시키고, FLV로 할 경우는 Xvid가 선택이 안 된다. [본문으로]
  3. byte -> bit변환 [본문으로]
  4. Mega -> Kilo변환 [본문으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